본문 바로가기
여행

잘 알려지지 않은 국내 여행지 추천 경북 영양

by 방구석 소식좌 2025. 2. 14.

개인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을 여행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사람이 북적거리는 곳에 가면 정신이 없어지는 타입이기도 하고, 사람들이 몰리면 형편없는 숙소나 맛없는 음식도 이름값이라며 비싼 돈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저 같은 분들이 많지는 않지만 꽤 있으실 거라고 생각하는데, 그런 의미에서 저같은 분들을 위해 잘 알려지지 않은 여행지를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숨은 국내 여행지 경북 영양

경북 영양군은 태백산맥 내륙지역에 위치한 인구 2만 명 정도의 작은 농촌 지역입니다. 그 덕분에 우리나라에서 가장 자연 친화적인 지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할 때, 지친 마음을 위로받고 싶을 때 경북 영양으로 여행을 떠나 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경북 영양군에서 가볼 만한 곳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여행지 추천 섬네일

 

 

1. 자작나무 숲

경북 영양군 수비면 죽파리 산 39-1에 위치한 주차장 주소를 찍고 이동하시면 됩니다.

1993년에 산림청에서 조성한 자작나무 숲으로 다양한 들꽃과 자연생태계를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2. 반딧불이천문대

영양군은 국제밤하늘협회의 밤하늘 질 측정기 등급 기준으로 실버등급을 받은 지역이라고 합니다. 실버 등급은 밤하늘 투명도가 하늘에서 발생하는 전반적인 현상을 육안으로 관측이 가능한 지역을 의미하며, 세계적으로 밤하늘 투명도로 손꼽히는 곳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영양군에서는 이런 청정지역을 보호하고자 국제밤하늘보호공원을 만들었고 천문대를 비롯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반딧불이천문대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천문대입니다. 경북 영양군 수비면 반딧불이로 129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간에는 태양망원경을 이용하여 흑점과 홍염을 관측할 수 있고, 야간에는 행성, 성운, 성단, 은하, 달 관측이 가능합니다. 또한 플라네타리움을 비롯해 천문학을 알아볼 수 있는 다양한 실내전시 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입장료는 성인 4,000원, 청소년 3,000원입니다. 참고로 천문대의 특성상 운영에 변동이 클 수 있으므로 자세한 정보는 전화( 054-680-5332)를 통해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개해 드린 자작나무 숲이나 천문대 외에도 해발 1,200m가 넘는 산과 폭포, 계곡, 강, 절벽 그리고 풍력 발전소까지 풍경이 아름다운 곳이 너무 많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이나 여행 목적에 따라서 여행지를 선택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영양 추천 여행지

 

3. 주실마을

영양군 일월면에 위치한 주실마을은 400여 년 전 형성된 한양 조 씨의 동족마을로 조선 중기 조광조의 후손이 사화를 피해 정착하게 된 곳이라고 합니다. 특히 이곳은 청록파 시인으로 유명한 조지훈 시인이 태어난 곳으로 생가를 비롯해 문학관, 공원이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문학관에서는 조지훈 시인의 소년 시절 자료들, 청록집 관련 자료들, 지사로서의 선생의 삶, 시인의 시와 산문, 학문 연구 내용 등 시인으로서의 모습뿐만 아니라 선비로서의 삶의 모습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택 같은 지역 민속 문화유산도 잘 보존되어 있어서 영양군에서 가장 여행하기 좋은 마을이 아닐까 싶습니다.

 

- 지훈문학관 : 경북 영양군 일월면 주실길 55 (주차 무료)

- 운영 시간 및 입장료 :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 (동절기에는 오후 5시까지만 운영하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고, 신정을 비롯해 설날 당일과 추석 당일에는 운영을 하지 않습니다.)

 

특히 영양군의 경우 유명 문인들을 배출한 곳으로 유명합니다. 그리고 문인들을 배출한 마을 중심으로 관광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문열 소설가의 두들마을이나 항일 시인 오일도 선생의 감천마을도 있으니 역시 자신의 취향에 따라 여행지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서식지

담양 소쇄원, 모길도 부용원과 함께 한국의 대표 정원으로 꼽히는 곳입니다. 조선 광해군 시절 만들어진 정원으로 우리 고유 정원의 모습을 만끽하실 수 있습니다. 400년이 넘은 은행나무가 이곳을 지키고 있으며, 연꽃이 흐트러지게 피는 연못이 너무나 아름다운 곳입니다. 

 

- 주소 : 경북 영양군  입암면 서석지 1길 10 (주차 무료)

- 이용 시간 및 입장료 : 연중 무료 개방